기사 메일전송
[차경진의 요가 칼럼 7] 스트레스를 짊어진 당신의 어깨에 선물을, 도마뱀자세(Utthan Pristhasana)
  • 울산 뉴스투데이 기자
  • 등록 2014-07-24 14:13:00

기사수정
  • [PRASHANTI YOGA] 스트레스를 짊어진 당신의 어깨에 선물을, 도마뱀자세(Utthan Pristhasana)

▲ 복부가 매트에 닿도록 엎드립니다. 숨을 마시고, 손바닥을 가슴 아래 측면에 두시고 허벅지를 무릎과 수직이 되도록 세웁니다. 이때 발등이 뜨지 않도록 최대한 매트로 눌러 내려주세요. 서서히 숨을 내쉬면서 가슴과 턱 혹은 이마가 매트에 닿도록 손바닥을 조금씩 움직여서 자세에 이릅니다.엉덩이와 몸통은 위를 향해 당겨주고, 등을 쭉 뻗어주세요. 턱을 매트에 닿기 어려울 때에는 이마를 매트에 내려놓고, 허벅지를 약간 비스듬하게 앞쪽으로 기울입니다. 내쉬는 숨마다, 등을 아래로 눌러 내리면서 가슴이 더 매트에 닿게 합니다. 자세를 풀 때에는 팔꿈치를 매트에 단단히 고정을 시킵니다. 마시는 숨에 상체를 살짝 들어올리고, 무릎을 서서히 펴고, 앞으로 서서히 엎드립니다.     © 울산 뉴스투데이

[PRASHANTI YOGA] 스트레스를 짊어진 당신의 어깨에 선물을, 도마뱀자세(Utthan Pristhasana)
 
나마스떼. 요가강사 차경진입니다.
 
곧 휴가철임을 알려주듯이 햇살은 점점 더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하루 하루가 지나가는 지금, 우리가 많은 스트레스와 긴장들을 잘 이겨 낼 수 있게 도와준 곳이 어깨가 아닐까요?

스트레스와 긴장이 쌓이면 뒷목과 어깨가 뭉치고 이는 혈액의 순환을 방해하게 되죠. 직장에서, 여태껏 열심히 일한 당신을 위해 휴가라는 선물을 주듯이, 우딴 프리스따나사나(Utthan Pristhasana·도마뱀 자세)를 여러분의 어깨를 위한 선물을 마련해 보는 건 어떨까요?

이 자세를 활용하게 되면 무겁고 딱딱하게 굳어있었던 어깨가 풀리면서 무거웠던 심신의 짐을 내려놓은 듯, 가벼움과 편안함이 느껴집니다.
 
휴가를 맞이하느라 더욱 바빠진 일상들, 뜨거운 날씨에 더 무거워진 어깨와 목을 우딴 프리스따나사나가 편안히 다스려 줄 거예요.
 
또한 가슴과 횡격막을 강하게 만들고 주고 등 전체를 편히 다스려주며, 어깨와 뒷목의 무거움과 경직된 상태를 풀어내는데 훌륭한 자세입니다.
 
견갑골(어깨뼈) 사이의 근육을 편히 다스리기도 하고, 긴 시간 유지를 하게 되면 변비와 치질의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자세가 힘이 들 때에는 신체의 한 포인트에 집중을 하는 것도 수련에 도움이 되죠. 이 자세를 할 때에는, 호흡과 함께 어깨와 연결되어 있는 위쪽 팔과 견갑골 사이와 등, 가슴에 집중을 하셔서, 내쉬는 숨마다 조금씩 더 깊게 풀어내시는 것도 좋습니다.
 
원래의 도마뱀 자세는 두 팔을 교차시켜 팔꿈치를 잡고 턱을 바닥에 대는 것이지만, 위의 사진처럼 수련을 하게 되면, 어깨와 뒷목에 자극이 적게 가서 수련이 크게 부담스럽지 않답니다.
 
옴 샨티샨티샨티히.

(사진·자료 도움 = 진요가 SVYASA 차경진 원장, 052-254-9119)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울산뉴스투데이
신정장애인보호작업장
퐁당퐁당(생태교육 및 수족관 판매, …
해피코리아
한국수력원자력l주l
나누리 그린 하우스
LS MnM
에코누리
여천장애인보호작업장
(주)A&S
(주)울산리싸이클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