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SK에너지 석유화학공장 증설사업, 환경부 '환경영향 최소화를 위한 면밀한 검토'
  • 울산 뉴스투데이 기자
  • 등록 2012-11-23 17:22:00

기사수정
  • 당초 녹지구역 내 SK에너지 증설사업 "환경영향평가 반려 등을 통해 사업부지 재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주장도 제기



[울산뉴스투데이 = 특별취재팀] [속보]SK에너지가 울산의 '화약고'로 불리는 울산석유화학단지 인근에 석유·화학공장 추가 건설사업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 환경부(낙동강유역환경청)가 본지의 '녹지구역 훼손 및 환경오염과 폭발화재 위험성' 제기에 대해 '환경영향 최소화를 위한 면밀한 검토'를 약속했다.


23일 환경부는 "현재 SK에너지 공장부지 조성사업과 관련해 환경영향평가 초안을 검토 중에 있다"면서 "향후 환경영향평가서 접수시 관계전문가 등을 통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면밀히 검토할 예정"이라고 공개적으로 밝혔다.


SK에너지는 오는 2013년부터 2019년까지 2500억원을 투입해 남구 부곡동 산 5번지 일원 93만3271㎡(28만2298평)규모의 부지를 개발하려고 계획하고 있다.


하지만 SK에너지가 석유·화학공장을 증설할 예정인 이곳은 울산석유화학단지와 용연공단 사이에 위치한 곳으로 당초에는 '녹지구역'으로 '공단의 허파' 역할을 해왔다.


녹지구역은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에 정한 산업단지관리 기본계획에 따라 수립되고 고시된 구역으로 산업단지 내 환경오염 최소화와 입주업체 근로자의 휴식, 운동 등 여가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설치한 곳이다.


그러나 이 사업예정지역은 2010년 3월 25일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 제6조 규정에 따라 관계기관 등의 협의를 거쳐 산업시설용지로 확정돼 실시계획승인을 받기 위한 환경영향평가 등의 절차를 밟고 있는 것으로 취재결과 확인됐다.


특히, 석유화학업종은 자동차나 조선업종과 달리 대기오염과 대형 폭발화재사고 등 불특정다수. 즉 시민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개연성이 매우 높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을 더해주고 있다.


이처럼 기존에 있던 녹지구역을 훼손하는 상황에서 울산시는 중장기적으로 국가산업단지주변완충녹지 조성사업을 벌이고 있다.


2003년부터 2030년까지 4193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덕하사거리~ 북구 연암동 북구청앞 사거리까지 11.8km에 녹지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공정률 29%이다.


이 사업은 폭 20~500m, 면적 148만7000㎡ 규모로 녹지조성사업이 추진되고 있는데 느티나무와 플라타너스 등 20종의 나무를 식재하고 있다.


이밖에도 SK에너지 추가 공장 가동시 연간 84만톤 이상의 CO2(이산화탄소)가 발생할 것으로 환경영향평가 초안을 통해 예측되는 등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외에도 공단의 잦은 폭발화재 사건으로 인한 대형참사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SK에너지측은 시설의 안전성과 대체 녹지확보로 인한 변함없는 녹지률을 근거로 사업추진의 불가피성을 피력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현행법상 국가산업단지외 입주를 불허하는 석유화학업종인 점을 감안할 때 보다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겠다는 2차적 대안보다는 환경영향평가 반려 등을 통해 사업부지 재선정과 같은 근본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환경영향평가의 부실성 등의 근거를 제시해야만 한다.


환경영향평가 반려로 제동이 걸린 사례는 많다.



올해 4월 20일 환경부는 가로림조력발전㈜의 환경영향평가서를 반려했다.


이 사업은 서산시 대산읍 오지리∼태안군 이원면 내리 사이 가로림만에 1조2000억원을 투자해 520MW 규모의 조력발전소를 건설하는 것이었다.


환경부는 가로림만 조력발전 환경영향평가서 반려 사유로 △방조제 건립 시 발생할 계절별 침식·퇴적 변화 △이끼 등의 규조류 증가로 인한 수질 악화 △바지락 감소 등 생태에 영향을 줄 염분도 변화 △물범, 표범장지뱀 등 보호종 감소 등의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을 꼽았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울산뉴스투데이
신정장애인보호작업장
퐁당퐁당(생태교육 및 수족관 판매, …
해피코리아
한국수력원자력l주l
나누리 그린 하우스
LS MnM
에코누리
여천장애인보호작업장
(주)A&S
(주)울산리싸이클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