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치위생사 김민주의 치아관리 스토리 2] 집에서 할 수 있는 입속 세균 관리법(1-1 회전법)
  • 울산뉴스투데이 기자
  • 등록 2018-11-30 09:36:19
  • 수정 2019-01-09 09:22:21

기사수정

안녕하세요. 치위생사 김민주입니다.

저번주에는 우리 입속에 있는 세균의 종류와 입속세균이 끼치는 영향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입속세균을 어떻게 하면 관리할수있는지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입속에 있는 모든 세균이 다 나쁘지는 않지만 나쁜영향을 끼치는 균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첫번째로 양치질이 중요합니다.

"매일 양치하는데 치과가면 양치질 똑바로 안했데요", "매일 양치하는 왜 충치생겨요?", "양치할때 피나요.."

양치질을 안하는 사람없지만 왜 잇몸질환이나 충치가 생길까요? 양치질을 할때 기억해야할 3가지!!

1. 양치질은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확한 방법으로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2. 양치질은 식후 바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를 하고 양치질할때 까지의 시간이 길수록 세균이 증가합니다.

3. 양치질을 하는 횟수보다도 중요한건 하루에 한번이라도 제대로 닦는것입니다.

그렇다면 양치질을 하기전 간단하게 칫솔 고르는법을 알아볼까요?

일반적으로 칫솔이 잘닦이고 안닦이고는 칫솔모의 탄력성이 결정합니다. 너무 부드럽다고 해서 잘닦이는 것도 아니고 칫솔이 크다고 해서 잘 닦이는 것도 아닙니다. 비싸다고 해서 잘닦이는 것도 아닙니다.

칫솔모는 3줄모가 잘닦이고 강도는 중간정도로 칫솔모의 탄력이 좋아야합니다. 크기는 어금니 2개 정도 덮는 크기가 나에게 맞는 크기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또 칫솔의 손잡이 부분은 일자형이 좋습니다. 칫솔교체주기는 칫솔이 벌어지면 바로 교체하는것이 좋습니다.

나에게 맞는 칫솔을 고르셨다면 양치방법을 알아볼까요?

우선 양치질을 할 때는 순서를 정해야 합니다.

오른손잡이 기준으로 왼쪽 위 어금니 바깥쪽 부터 시작해서 순서대로 오른쪽으로 나아가면서 왼쪽 위 어금니 → 위 앞니 → 오른쪽 위 어금니 → 오른쪽 밑 어금니 → 아래앞니 → 왼쪽 밑 어금니 순으로 순서를 정하고 시계방향으로 나아가는 방식으로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바깥쪽을 닦고 나면 안쪽도 마찬가지로 시계방향으로 순서대로 닦습니다. 마지막으로 어금니 씹는면을 닦아주면 됩니다.

이렇게 순서를 정하는 이유는 중구난방으로 왔다갔다 닦으면 안닦는 부분이 생길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양치질을 하는 올바른 방법은 칫솔모를 잇몸에서부터 갖다대고 잇몸에서 치아 방향으로 손목을 이용해서 회전하는 방법입니다.

쉽게 설명해서 빗자루로 바닦을 쓸듯이 위에서 아래로 회전하면서 쓸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한자리에서 10번씩 반복하고 그다음 방향으로 나아가면 됩니다.

정확한 양치방법을 습관화하기 위해서는 한 번 배워서 되는 것이 아니라 옆에서 코치하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양치질은 내가 하는 것이지만 내가 잘 닦고 있는지 봐주는 사람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오랜 세월동안 익숙해져버린 나의 습관을 올바른 습관으로 개선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제가 치과 예방과에 치위생사로 근무하면서 매일 똑같이 양치방법을 반복해서 설명하는것에 지치기도 하지만 일하면서 보람을 느끼는 순간이 있는데요.

그 순간은 바로 제가 알려드린 양치방법을 꾸준히 실천하시고 예전에 치과치료로 고생하셨던 분이 이제는 프라그 하나없이 깨끗하게 유지할 때 입니다.

쉽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양치질 오늘 부터 한번 제대로 해볼까요??

다음주에는 잇몸닦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울산뉴스투데이
신정장애인보호작업장
퐁당퐁당(생태교육 및 수족관 판매, …
해피코리아
한국수력원자력l주l
나누리 그린 하우스
LS MnM
에코누리
여천장애인보호작업장
(주)A&S
(주)울산리싸이클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