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변식룡 의원, 시중금리 6배 넘는 경동도시가스 연체비 지적
  • 김인영 기자
  • 등록 2015-11-18 16:56:00

기사수정
  • 울산시내버스 직원 퇴직적립금 유용과 경동도시가스사의 고금리 연체이자 논란
▲ 울산시의회 변식룡 의원     © 울산 뉴스투데이
[울산뉴스투데이 = 김인영 기자] 경동도시가스가 가스 연체비를 시중금리보다 6배 이상 요구하며 폭리를 취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울산지역 버스회사는 경동도시가스 연체비 등으로 인한 경영난 악화로 직원들의 퇴직금을 회사 운용에 사용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울산시의회 산업건설위 변식룡 의원은 18일 행정사무감사를 위한 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변식룡 의원은 "경동도시가스는 6개 시내버스사(한성, 울산, 남성, 신도, 유진, 대우)에 가스비 연체에 따른 11억 6000만원의 이자를 부담하게 하고 있다"며 "이는 시중금리보다 약 6배 이상 높은 월2%의 고금리에 상당하는 것으로 문제를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경동도시가스가 버스에 사용되는 연료인 CNG(천연가스)를 공급하는 가운데 2015년 10월 현재 버스회사는 101억원이 경동도시가스에 연체돼 있는 등 정상적인 운송사업을 할 수 없는 처지에 놓여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더해 "울산시민의 안전과 대표적인 교통복지정책인 시내버스가 막대한 적자를 안고 있다는 이유로 법적으로 지켜야 할 기본적인 퇴직금 적립금을 회사는 직원들과의 동의 없이 운영 자금으로 유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변 의원은 "실제로 울산에서 운영되고 있는 7개 시내버스사는 회사운영이 어렵다는 이유로 시민의 안전을 책임지고 현장에서 활동하는 직원의 퇴직적립금 405억원 중 33억 9000만원만 적립하고, 나머지 퇴직금은 회사의 운영에 활용하고 있어 현재 근무하는 직원이 퇴직시 법적으로 지출해야 할 비용이 부족한 상황이다"며 "회사는 퇴직금 활용으로 발생되는 이자이익 등은 투명한 경영을 통해 직원들에게 복지정책으로 돌려주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버스회사 경영난의 피해는 결국 시민들에게 돌아올 수 밖에 없는 현실에 있으며, 시내버스에 대한 울산시에서 지원하는 재정지원 예산은 다른 예산과는 달리 예산이 부족하다고 해서 멈추거나 축소시킬 수 없는 특수한 경우라고 볼 때 시는 시민대중복지 정책은 큰 틀 속에서 중장기적인 대안과 지원체계를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경동도시가스는 가스연체비 고금리 적용으로 버스회사를 더욱 더 어렵게 만들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빈축을 사고 있다.

이에 대해 경동도시가스 관계자는 "연체비 금리는 월 2%가 맞다. 그렇게 따지면 1년에는 24%가 되어야 맞는 것이지만 회사 방침은 1년에 3번만 2%를 부과하고 있어 연으로는 6%에 불과하다. 특히, 2%의 금리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침에 따른 것으로 타 업체도 마찬가지"라며 "뿐만 아니라 우리는 연체가 1년이 넘어도 가산금을 부과하지 않으며, 버스업체도 사정이 어렵다하여 두달여 동안이나 편의를 봐주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변식룡 의원이 요금체계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고 직접 시인했다"고 덧붙였다.

그러자 변식룡 의원은 울산뉴스투데이 취재진과의 통화에서 "사실과 전혀 다르다"고 강하게 반박했다. 변 의원은 "자료의 내용에 틀린 사실은 없다. 경동도시가스가 월 2% 받는 것에 대한 사실을 지적한 것이지, 1년에 3번받든 6번을 받든 관계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지난해 4월 기업정보사이트 재벌닷컴이 1713개 상장사의 평균 연봉을 조사한 결과 울산 소재 26개 기업이 6881만원으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이 중 경동도시가스는 6900만원으로 3위를 차지했다.

한편, 지난 1977년 6월 설립된 경동도시가스는 울산과 경상지역에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독점 업체로 2015년 5월 기준 지구 정압기 11개소, 지역 정압기 212개소, 전용 정압기 376개소 등의 공급시설과 7개 CNG 충전소(울산 5개, 양산 2개) 등을 운영하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울산뉴스투데이
신정장애인보호작업장
퐁당퐁당(생태교육 및 수족관 판매, …
해피코리아
한국수력원자력l주l
나누리 그린 하우스
LS MnM
에코누리
여천장애인보호작업장
(주)A&S
(주)울산리싸이클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