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진로직업체험 동영상 내가 선호하는 홈페이지에서 볼래!!"
  • 조현주 기자
  • 등록 2014-06-02 13:40:00

기사수정
  • 교육부, 한국직업방송과 함께 학생 진로직업 동영상 통합시스템 구축 및 서비스 제공
[울산뉴스투데이 = 조현주 기자] 교육부가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릴 수 있도록 진로직업 동영상 통합시스템 서비스를 제공한다.
 
교육부(장관 서남수)와 한국직업방송(사장 송영중)은 학생들의 개인맞춤형 진로설계 지원 강화를 위해 여러 기관에 산재해 있는 진로직업 동영상을 자신이 선호하는 기관의 홈페이지에서도 쉽게 접근해 이용 할수 있도록 통합시스템을 구축하고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공공정보 적극 개방·공유·협력을 통한 『정부 3.0』구현을 위해 진로직업 동영상을 보유중인 6개 기관이 참여해 지난해 12월부터 올 3월까지 통합시스템을 개발했고, 5월까지 시범운영을 거쳐이달부터 시도교육청, 학교 등 원하는 모든 기관이 통합된 동영상을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
 
그동안 각 기관은 진로직업 동영상을 타 기관의 동영상 보유에 대한 고려 없이 개별적으로 제작·제공하여 특정 직업에 동영상이 편중되거나 정형화된 내용과 단발성 제작이 많고,기관별로 서비스를 함으로써 검색 체계가 미흡하여 원하는 자료에 대한 접근 및 이용에 어려움이 있었다.
 
기존 이용자들은 각 기관 홈페이지에서 각 기관이 보유한 동영상 자료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통합시스템 개발·보급을 계기로 기관별 동영상 추가 제작시 중복·편중 제작을 방지하고, 신규 제작 동영상을 지속적으로 통합 축적 제공함으로써 동영상에 대한 접근·이용의 어려움을 해소하였다. 
 
이로써, 자신이 선호하는 기관 홈페이지에서 각 기관의 동영상을 통합적으로 검색·활용하는 수요자 맞춤형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통합시스템 활용을 원하는 모든 기관은 한국직업방송 홈페이지(http://www.worktv.or.kr)에서 오픈API 인증 절차를 거쳐 통합시스템에 보유한 모든 동영상 자료를 자체 데이터베이스(DB)에 보유한 것과 같은 동일한 서비스로 각 기관 홈페이지에서 이용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
 
* Open-API(Application Programmer Interface) : 내가 가지고 있는 정보를 다른 여러 사람들이 공동으로 사용할 필요가 있는 자원을 개방하여 제공하는 프로그램
 
또한, 신규로 제작하여 통합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동영상은 각 기관의 홈페이지에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므로 추가 관리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동영상 자료는 한국고용직업분류체계(직종별 중분류 24개)를 기반으로 분류하여 분류체계에 따른 검색 및 키워드 중심 검색이 모두 가능해 원하는 직업분야 동영상을 쉽게 이용할 수 있고, 기관별 홈페이지 검색화면은 동영상 검색을 위해 단순 검색창 또는 직업 종류별 카테고리 분류 등도 가능하여 원하는 방식대로 홈페이지 검색을 구성할 수 있다. 
 
앞으로 교육부는 진로직업 동영상 자료를 어디서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통합 동영상 스마트 앱을 개발해 편의성을 높이고, 공공기관 데이터 개방 정책인 『정부 3.0』정책 취지에 따라 개인도 모바일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오픈API를 확대 제공하기로 했다.
 
한편, 정기적인 참여기관 협의회 개최 및 참여기관 확대를 통해 시스템 개선과 기관별 신규 동영상 제작 방향 논의를 활성화하여 진로직업 동영상 분야 협력관계를 강화하고, 해외·이색 직업 등 다양한 수요자 맞춤형 신규 동영상을 지속적으로 추가 제작·제공할 계획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울산뉴스투데이
신정장애인보호작업장
퐁당퐁당(생태교육 및 수족관 판매, …
해피코리아
한국수력원자력l주l
나누리 그린 하우스
LS MnM
에코누리
여천장애인보호작업장
(주)A&S
(주)울산리싸이클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